구글 드라이브(Google Drive)와 드롭박스(Dropbox)를 사용하였는데 언제 어디서나 접속해서 pc에서 쉽게 관리하는 방식을 찾아보다가 구글드라이브 G Suit 서비스(기업용)를 알게 되었다. 기존의 방식이 구글포토를 웹에서 분류하고 사진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도 큰 이유이다. 


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웹에서 접속할 필요 없이 pc에서 외장하드를 사용하는 것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. 기존의 백업 및 동기화 프로그램과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은데, 가장 큰 차이점은 드라이브 파일스트림은 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.



G Suit 서비스는 기업(조직)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로 기존에 개인용 Gmail 계정과 연결하여 사용은 불가능하며, 기존의 계정과 다른 '개인이 보유한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는 계정'을 만들어야 사용할 수 있다. 즉 개인 도메인이 있으면 기업이 아니더라도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.


구글 드라이브 G Suit 사용하기

https://gsuite.google.com/products/drive/



구글 드라이브 G Suit 요금은 기본적인 Basic버전은 30GB의 저장용량이 제공되고 사용자당 매월 5달러이며, Business버전은 무제한 저장용량이 제공되고 사용자당 매월 10달러이다. 

(단 사용자가 4명 이하인 경우에는 1TB를 제공하므로, 이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5명을 모아서 이용하거나, 잘 운영되는 G Suite 그룹을 찾아서 가입하면 된다)


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알게 된 기본적인 사항

- 각 계정 또는 팀 드라이브에 업로드하거나 동기화할 수 있는 개별 파일의 최대 크기는 5TB이다.

- 하루에 750GB까지 업로드를 할 수 있으며, 다운로드는 제한이 없다. 

- 파일 업로드할 때 파일 스트림을 통해 업로드하는 것은 속도가 1MB 정도로 제한된다. 

(이것을 몰라서 컴퓨터에서 파일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했더니, 업로드 시간이 정말 엄청났다.  smartFTP(유료), Cyberduck(프리웨어) 등 프로그램을 통해 업로드하는 것을 추천한다)


파일스트림 캐시(Cache) 폴더를 이동하는 방법 알아보기


파일스트림에  파일을 업로드하면 기본적으로 C 드라이브에 캐시를 저장하고,  온라인 상태일 때 동기화가 된다. 그러므로 C드라이브가 ssd 등의 저용량인 경우에는 여유공간이 충분한 다른 하드디스크로 캐시 폴더를 변경하는 게 좋다.


○ 파일 스트림의 캐시 기본 저장 경로

C:\Users\<사용자명>\AppData\Local\Google\DriveFS


○ 다른 드라이브로 연결해 주는 방법

1) 드라이브 파일스트림 프로그램 종료

2) 기본 저장 경로로 이동 C:\Users\<사용자명>\AppData\Local\Google

3) DriveFS 폴더 잘라내기

4) 원하는 드라이브에 DriveFS 폴더 붙여넣기

5) cmd(명령프로프트)를 관리자 권한으로 열기

6) mklink /d c:\Users\<사용자명>\AppData\Local\Google\DriveFS e:\DriveFS 입력



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면 완료된 것이며, 저는 e드라이브로 연결해서 앞으로 캐시 파일은 e드라이브에 저장된다.